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기소개서 자유양식 작성전 꼭 알아야할 4가지

자기소개서 자유양식 작성전 꼭 알아야할 4가지

 

 

 

자유양식이란 자유로운 형식의 자기소개서라는 점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가 전혀 없다. 어떻게 적어야 할지 막막하다면 아래 글을 잃고 감을 잡아보시기 바란다.

 

 


1. 자기소개서 자유양식?

 

자기소개서 자유양식을 쓰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자기소개서는 결국 기업에서 면접을 보기위해 거치는 한단계라는 것이다.

 

즉,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회사에 대한 관심, 업무역량, 기본자질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의 자기소개서와 동일하게 질문과 답변을 스스로 만들어 작성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 질문에 아무렇게나 답변하는, 내가 하고싶은 말만 하는 자기소개서 라면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도 읽고 싶어지지 않을 것이다.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것은 회사가 원하는 자기소개서를 써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자기소개서 자유양식 팁

 

① 질문 4가지 선택

 

자기소개서의 다양한 질문 중에 지원동기, 장단점 또는 성장과정,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경험, 입사 후 포부를 쓰시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기본이면서, 그만큼 회사에서 지원자에게 궁금했던 것들을 답변 할 수 있는 문항들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신입사원으로써의 포부를 볼 수 있는 항목이니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한다. 특히 직무에 대한 관심을 나타낼 수 있는 문항으로 2가지 문항은 신경써서 적어야 한다. 성장과정이나 장단점은 지원자의 또다른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문항이 있다면 대체하셔도 무방하다.

 

 


② 일관성

 

자기소개서는 하나의 문서라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내용의 일관성은 진실함을 나타내고 글자 수의 일관성은 문서가 정리된 느낌을 줄 수 있다.

 

특히 자유양식은 자유로운 형태라는 말이기 때문에 글자수를 신경쓰지 않는 지원자들이 많은데 글자수는 한 문항당 500~700자가 적당하다. 너무 짧으면 성의가 없어 보이고 너무 길면 거부감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적으로, 파일을 제출해야 하는 곳이라면 일관된 글씨체와 폰트 크기(10~11폰트)도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다.

 

 


③ 소제목

 

뉴스 기사들을 보면 궁금증을 자아내는 기사 제목들이 정말 많다. 자기소개서 역시 소제목이 정말 중요하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소제목이며, 소제목에 따라 글을 읽어볼지 넘겨버릴지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자유양식 자기소개서를 읽는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정말 많은 종류의 자기소개서를 읽어볼 것이다. 이때 지원자가 차별성을 줄 수 있는 것은 소제목이다.

 

소제목 예를 하나 들어 보겠다. [편의점 일을하며 매대를 바꾸다] vs [편의점 매출 10% 상승한 비밀은?] 똑같이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며 매대를 바꿨고, 매출을 상승시킨 경험인데 소제목 하나로 글에 대한 궁금증이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게 된다.

 

 


④ 역량 선택

 

지원동기와 입사후 포부를 통해 회사 및 직무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면 나머지 문항에는 자신의 역량을 잘 나타내야 한다. 역량 중에 다양한 역량이 있지만, 저는 창의력, 도전정신, 팀워크, 의사소통, 문제해결력 이 5가지를 추천한다. 문항이 있는 자기소개서에서는 질문에 맞는 답변을 해야하지만 자유양식 자기소개서 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원하는 역량이나 강점을 파악하고 적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신입사원에게 가장 원하는 역량인 위 5가지를 중점으로 경험을 풀어나가는 것을 추천 한다. 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 또는 역량을 발휘한 경험을 언급하고 마지막에 입사해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지를 작성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자유양식 작성은 어렵지 않다. 오히려 남들과 차별성을 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기업에서 원하는 문항을 만들어서 작성하고, 정리되고 논리정연한 자기소개서를 만들면 완성이다.

 

특히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는 복붙으로 만들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도 신경써서 읽는 부분이다. 질문4가지, 일관성, 소제목, 역량선택 에 중점을 두며 자기소개서 자유양식을 선택해서 작성한다면 반드시 합격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대기업, 공공기관, 중견기업 등 합격한 자기소개서 샘플을 37만개나 업데이트 해서 제공하고 있는 인크루트 자료실 링크를 공유하도록 하겠다. 인크루트 회원이라면 누구나 바로 열람하고 다운받을 수가 있다. 만약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네이버, 페이코, 카톡, 트위터 등 다른 계정으로 연동해서 가입하면 단 5초면 가입할 수가 있으니 잘 활용해 보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다.

 

 

 

▶ 합격 자소서 샘플 다운로드 받기

 

인크루트 : 자기소개서 샘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