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예상질문, 나를 색깔로 표현 하면? 베스트 답변
오늘은 대기업, 공기관에서는 필수 면접 예상질문이고 또 중견기업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본인을 색깔로 표현 해 보세요' 질문에 대한 의도와 답변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럼 나를 색깔에 비유해서 표현을 해보라는 질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면접은 가장 기본적으로 면접관과 지원자가 처음 만나서 대화하는 자리이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이 회사에 알맞은 인재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런 당혹스러운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순발력있고 재치있는 답변을 기대하기도 하고 지원자와 대화가 되는지를 보는 것이 핵심적인 질문 의도다.
이런 돌발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해서는 안되는 답변을 알고 모범 답변을 한번이라도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답변에는 정답이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모범 답안은 참고만 하시고,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연관 되면서 본인의 역량을 함께 보여줄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색깔을 선택할 때는 빨, 주, 노, 초, 파, 남, 보, 검, 흰색 등 누구나 바로 연상되는 색상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으며 코랄, 다크새먼, 시에나, 다크시안 등 색상 이름은 실제 존재하지만 디자이너가 아니면 머릿속에서 잘 떠오르지 않는 색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래 면접 예상질문 중 좋은 답변 사례, 안 좋은 답변 사례를 보여드릴테니 참고해서 각자가 준비해 보자.
■ 안 좋은 답변 예시
ex) "저는 주황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을 뜻하는 ‘빨간색’과 긍정을 뜻하는 ‘노란색’이 만나는 색이 주황색입니다. 저 또한 열정과 긍정으로 가득찬 사람으로서 주황색이 어울린다고 생각하며, 회사 업무에 있어서도 열정과 긍정으로 주변사람들에게 시너지효과를 내보겠습니다."
▶ 빨간색과 노란색이 조화된 색인 주황색으로 자신을 표현한 답변이다. 잘 표현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답변은 면접관의 마음을 잡을 수 없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면접은 대화의장 이다. 위 답변처럼 누가봐도 외운 답변을 로보트처럼 뱉어낸다면 암기한 것을 자랑하는 자리가 될 수 있다. 면접관은 내가 어떤식으로 말을 하며 어떻게 대화를 풀어가는지를 보고 싶어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 좋은 답변 예시
ex) "저는 저의 특성과 닮은 흰색을 선택하겠습니다. 흰색은 어떤 색과도 잘 어울리며 다른 색과 합쳐졌을 때는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8번의 아르바이트 3번의 대외활동 등 많은 활동을 하며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봤고 조직 생활을 간접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회사 동료들과도 친해져서 조직 내에서 흰색처럼 어디서나 조화되는 신입사원의 모습을 보여드릴 자신있습니다."
▶ 흰색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본인의 경험과 입사 후의 모습까지 말하는 좋은 답변이다. 본인의 경험을 한마디라도 언급하면 신뢰도가 올라간다는 것을 잊지말자.
ex) "저는 시원한 파란색이라고 생각합니다. 파란색 이라고 하면 바다, 하늘이 떠오르면서 시원한 느낌, 넓은 느낌을 줍니다.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주변사람들에게 성격이 시원시원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고 제 스스로도 쉽게 스트레스 받지않고 넓은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업을 하면서 시원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넓은 마음으로 고객을 대하는 모습을 보여서 주변사람들도 저를 보면 파란색이 생각나도록 해보겠습니다."
▶ 자신의 경험도 짧게 말하고, 직무와도 연관지은 답변이다. 그리고, 답변 초반부터 파란색은 시원하고 넓은 느낌을 준다고 범위를 좁힌 뒤에 답변을 하여 설득력이 더 높였다.
이런 답변을 할 때 주눅들고 소심한 모습이 아니라 실제로 밝은 모습과 시원한 느낌을 주는 모습으로 답변을 해야 신뢰성이 높아 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연습을 하자.
보통 직무나 자기소개서 외의 면접 예상질문은 외운 답변이 아니라 어떻게 센스있게 답변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본인에게 알맞은 색깔', '본인을 색깔로 표현해 보세요' 등 색깔과 관련된 질문은 자주 나오는데 정말 색깔이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다.
돌발질문에 당황하지않고 재치있게 답변하기만 한다면 감점요인이 되지 않으니 외우기 보다는 어떤 방향으로 답변할지 생각만 해놓으셔도 충분하다.
정리를 해드리자면 색깔이 실제 의미보다는 스스로 정의를 내려서 답변의 범위를 좁혀야 한다. 또 경험을 한두문장 정도 섞어서 신뢰성을 높여야 하며 절대 답변을 외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에서 자주 출제되는 면접 예상질문 리스트를 어디서 볼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팁을 드리자면 취업포털 인크루트 자료실에 기업별 면접 질문, 면접족보, 면접후기, 면접기출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자료들을 열람하고 또 다운도 받을 수 있다. 잘 활용하셔서 면접 경쟁자들보다 한발자국 더 앞서서 준비해 보시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다.
인크루트 : 직종별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 :: 인사지식자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기업의 인사, 총무관련 서식, 각종 계약서 양식을 제공합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