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기소개서 마무리 10분컷 끝장내기

자기소개서 마무리 10분컷 끝장내기

 


취업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모든 구직자들을 위해 끝까지 완벽하게 자기소개서 마무리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자기소개서에는 기본적으로 다섯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성장배경, 학창시절, 성격장단점, 지원동기, 입사후포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기업, 회사에서 자사양식이 있을 경우에는 항목이 몇가지 다를 수도 있고 또 기본 다섯가지 항목을 교묘하게 내용을 바꿔서 제출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취업을 준비할 때는 기본적인 다섯가지 항목은 미리 작성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항목별로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가져 갈 것인지 구상을 해야 합니다.


전체 스토리는 다른 항목으로 바꿔야 할 경우 다시 써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전체적인 내용을 읽게 되는 채용담당자에게 나에 대해 한편의 책을 읽는 것처럼 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항목별로 지원하는 회사의 직무에 맞게 전략적으로 나의 강점, 역량, 성과 등을 말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하는 회사들이 동종 업계면 많은 수정 없이 자기소개서 마무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업계나 직무에 지원을 한다면 이때도 자기소개서의 수정은 필요합니다. 지금 시대의 채용담당자들은 전문화가 되고 똑똑해서 지원서를 한번 작성한 것에 업체명만 바꿔서 지원을 할 경우 한 번에 알아낼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럼 자기소개서 항목들의 스토리를 생각했다면 다음은 초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나의 강점들을 구구절절 써도 되니 길게 쓰는 것을 추천 합니다. 1,000자 이상 쓰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300~500자 정도 쓰는 것이 적당한데 초안이니 많은 이야기를 담는 것이 나중에 다듬기 편합니다. 다음은 자기소개서 마무리를 해야 하는 단계 입니다.

 


자기소개서 마무리는 초안에 구구절절 쓴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굳이 쓰지 않아도 되는 내용은 빼고 길어져서 루즈한 내용은 간략하게 정리를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1,000자 이상 쓴 내용을 700자로 줄이고 다음은 500자, 그 다음 300자 등 계속 읽어가면서 가장 쉽고 간단하게 나의 장점, 강점, 지원배경, 포부 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만 남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렵고 전문적인 용어들은 되도록 한글로 바꿔줘야 합니다. 지원서를 받아 읽게되는 채용담당자가 관련 부서의 팀장이면 무슨 뜻인지 알수는 있겠지만 보통 인사담당자가 채용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 부서별 전문적인 용어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소개서 마무리 할 때는 굳이 똑똑해 보이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서를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쓰는 것에 초점을 맞춰 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자기소개서 처음 준비부터 마무리하는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사실 백마디 말보다 한번 경험을 하는 것이 더 빠르다고 하죠. 이해하기 쉽도록 기업에서 합격한 자기소개서들을 열람할 수 있는 링크를 아래 남겨 드리겠습니다.

 

 

 

▶ 합격 자기소개서 무료다운

 

인크루트 : 자기소개서 샘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