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서식 인담자가 뽑은 베스트
많은 생각과 노력으로 열심히 작성한 이력서의 목적은 단 한가지다. 내가 왜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지 역량을 보여줌으로써 면접 기회를 받아내는 것.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내 이력서를 어떻게 통과하게 만들 수 있을까? 이력서서식 작성과 다운로드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잠시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하겠다.
많은 구직자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이력서를 작성하게 되지만 잠시 입장을 바꿔서 인담자라고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인담자들은 채용기간이 되면 하루에도 수십 ~ 수백 통의 지원서가 첨부된 메일을 받게 된다.
특히 인기 많은 기업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백개의 이력서를 받는 경우도 있다. 만약 인담자가 본연의 업무가 있는 상태라면 메일을 열어 지원자 한명 한명의 이력서를 읽을 시간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채용기간 인담자는 출근해서 많은 지원자 중 일 잘하고 성과 잘내는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온 정신을 집중해서 선별을 하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이력서 서식도 다양하고 내용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10개, 20개 정도의 지원서를 읽다보면 집중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식사를 하고 커피도 마신 후 회사에 복귀해서 이력서를 20개 정도 더 읽었는데...하지만 앞으로 읽어야할 이력서가 더 남아 있다?!
심지어 인담자는 이력서를 읽고 "이 지원자 괜찮은데?"라고 생각하면 자소서도 읽어야 한다. 이력서만 읽을 경우 10초 내외 자소서까지 읽는다면 1분 내외로 시간을 투자할 수 밖에 없다.
특히, 기업에서 대규모로 채용을 할 경우 인내심이 낮은 인담자의 경우에는 읽는 시간은 더 짧을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서류를 보는 첫 인상에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이력서 서식을 얼마나 읽기 편하게 했는지 또한 중요할 수 밖에 없다.
그럼 파일 형식은 어떤 것이 좋을까? 가장 편하게 열어 볼 수 있는 형식은 워드다. 만약 한글(hwp) 이력서 파일로 보내면 열지 못하는 회사도 꽤 많다.
필자는 기업 인담자로 있을 때 이력서 파일 형식 중 PDF로 보내주는 지원자에 대한 첫인상이 가장 좋았다. 이 부분은 참고만 하면 된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니까.
앞서 알려드렸던 부분들은 구직자 입장에서는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인담자 입장에서는 쉽게 열람이 가능한지, 가독성이 좋아 읽기 편한지 등을 통해 지원자의 서류에 대한 첫인상 평가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이력서를 스스로 만들 필요는 전혀 없다. 디자인과를 전공했거나 서류 작성 프로그램을 잘 다뤄 심플하고 보기 좋게 잘 만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취업 포털에서 충분히 좋은 이력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럼 취업포털 이력서 서식 중 가장 추천을 해주고 싶은 사이트는 어디일까 궁금해 하시는 구직자들을 위해 알려드리겠다. 개인적으로 인크루트 가입하면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기본 서식이나 자료실에 업데이트 된 수 많은 양식 중 표준 이력서 서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인크루트 이력서들은 이력을 최소화 한 것은 물론 본질에 집중하여 가장 보기 편한 한국식 이력서라고 할 수 있겠다. 간혹 현업에 종사하는 기업 인담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해보면 이력서 내용보다 혁식이라고 말을 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이력서 서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채용공고를 지원할 때마다 이력서를 매번 바꿔 작성하여 지원하는 구직자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또 이직을 할 때도 처음부터 새로 작성해서 작성하는 지원자도 흔치 않을 것이다. 즉 한번 잘 만든 이력서 서식은 계속 사용하게 되니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고 제대로 작성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서류 통과가 잘 되는 이력서 서식은 분명 있다. 당연히 이력서에 내용을 채워야 하는 것은 본인이지만 서식을 바꾸는 것만으로 첫인상이 좋아진다면 바꾸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아래 취업포털 인크루트 표준 이력서를 다운받을 수 있는 자료실 링크를 남겨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이용해 보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