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양식 및 인사비즈자료 무료다운
회의록은 회의가 이루어 지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하는 문서입니다. 또한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공유하고, 증명할 수 있는 문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핵심 사항을 꼼꼼하게 회의록 양식에 잘 기록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양식이 필요하신 관련 담당부서 분들을 위해 회의록 양식을 다운 및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회의의 주요 목적과 기능은 다음과 같으며, 그 목적에 따라 회의록 양식에 내용을 기록해야 하는데요. 첫번째는 정보공유로 상호교류 촉진 및 협동심을 고취하고, 두번째는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중요한 사안에 관해서 의사결정 입니다.
세번째는 계획입안으로 필요한 계획이나 일정을 기획하고 정리하고, 네번째는 아이디어 도출 단계로 발상의 전환을 통한 개선 및 혁신을 도모해야 합니다.
회의록 양식 작성은 모든 회의에서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좋지만, 일반적으로 부서간의 미팅이나 타사 담당자들과의 미팅에서는 꼭 작성하도록 합니다.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기록하고 공유하여 증거 자료로써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회의록을 작성할때는 제목, 날짜 시간, 장소 등을 기록하고, 참석자 명단도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주요안건이 무엇인지를 기록하고, 회의내용과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기록해야 합니다. 최종 결정된 사항과 특이사항 등은 따로 구분하여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의록 양식 작성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의 안건을 자세하게 기록해야 하고, 첨부할 자료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또 논점은 쉽게 기록하고, 희의에 대한 사전정보를 알리고 근거자료를 확보합니다.
회의록이 중요한 이유는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공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다음 회의에서 지난 회의 내용들을 상기시키는 역할과 각 참여자의 발언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제와 카테고리별로 가급적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회의록 양식에 적는것이 중요하며 회의의 성격에 따라 양식의 항목들을 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회의록 양식은 정해진 것은 없지만 법적효력이 있을 수 있는 노사협의회 회의록이나 업주자 대표회의록 등은 규격화된 양식이나 전문가의 기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 인사비즈자료 페이지에서는 회의록 양식 및 서식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체의 관련 담당자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 인사비즈 자료실 링크를 아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회의록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며, 필요시 부서별로 항목 등을 수정해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해당 무료 양식(서식)은 기업회원 전용 자료입니다. 개인회원 가입 시 이용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