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면접 질문, 핵심 3가지만 알면 끝!
인성면접 질문, 핵심 3가지만 알면 끝!
이번에는 좀 어려운 주제인 인성면접 질문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다. 우선 인성면접은 무엇이냐 하면 면접을 볼 때 지원자들의 성격이나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 주로 면접에서 처음 질문에 해당하는 것으로 첫인상이 중요한 면접에서는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인성면접 질문의 범위는 굉장히 넓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성격을 파악하거나 경력이나 역량 등 회사에서 궁금한 부분들을 확인하기 위해 내는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인성면접 질문에 대해 올바르게 대답을 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핵심적인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첫번째는 면접관들은 준비한 질문을 하게 되면 바로 정확한 답변을 듣고 싶어 하기 때문에 결론을 확실하게 말을 해주어야 한다.
처음부터 빙빙 돌려서 말한다던가 질문의 핵심 요지를 모르고 다른 말을 한다면 바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거나 좀 더 쉽게 다시 질문을 해올지 모른다. 그렇게 된다면 첫 인상에서부터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답변을 할 때는 두괄시으로 답변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두번째 인성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논리적 근거가 꼭 필요하다. 자신의 입장에 대해 결론을 유창하게 설명을 했더라도 그에 대한 근거나 논리가 부족하다면 면접관을 이해시키기 어렵고 또 좋은 평가도 받기 힘들다.
세번째는 빠른 시간안에 답변을 마무리 해야 한다. 면접을 보는 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면접관은 면접을 보는 시간동안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한다.
따라서 대답은 간결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문장으로 볼 때 5~6문장 정도가 적당하다. 문장은 결론과 근거는 2문장 정도, 끝맺음은 1문장 정도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미사어구는 최대한 줄어야 한다.
인성면접 질문에서 가장 불편할 수도 있고 또 감정을 흐트리면 안되는 부분이 바로 압박면접에서다. 압박면접은 말 그대로 자신의 약점을 들춰 파고들어 오는 질문들이기 때문이다.
주로 자격증이 왜 없는지, 어학 수준이 왜 떨어지는지, 직무와 전공의 연관성, 경험에 대한 성과 부족 등에 대한 질문들이다. 여기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실점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자신의 능력이나 경험 중 약점들을 지적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충분히 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압박을 통해 지원자의 반응을 중요하게 살피고 평가하기 때문에 흥분하거나 당황하기 보다는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압박면접에서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면접관에 추궁해 오는 질문들에 대해서 솔직하게 인정을 한 후 최대한 빠르게 나의 약점에 대한 논쟁을 마무리 해 나아가는 것이 현명한 대처 방법이다.
또 약점에을 인정하면서 반드시 답변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반전을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나는 업무를 하는데 속도가 느리기는 하지만 그 만큼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실수가 없다는 것처럼 말이다. 이해가 되었는가?
인성면접 마무리 질문으로 주로 나오는 것이 지원동기와 포부에 대해서다. 여기서 지원동기는 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직무에 지원한 동기로 구분을 할 수가 있겠다.
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의 핵심의도는 지원자가 단순하게 취업을 목적으로 지원을 하게 된 것인지 진정으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열심히 일할 각오로 지원한 사람인지 가려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답변을 할 때는 급여나 복지, 혜택, 안정성 등을 말하는 것보다 회사와 직무에 대해 꾸준한 관심과 자신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음을 강하게 어필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포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들의 요점은 지원자의 열정이나 회사 발전에 얼마나 기여를 할 수 있는 의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는 어떤 시점부터 얼만큼의 목표를 도달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숫자를 활용해 면접관들이 이해하기 쉽게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인성면접 질문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으며, 면접 관련 자료들을 더 참고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참고해 보길 바란다.